• 감옥같은 직장이 되지 않도록 - CEO를 감동시키는 소통의 비밀

    2014. 3. 27.

    by. 셰익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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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O를 감동시키는 소통의 비밀

    저자
    강정흔 지음
    출판사
    미래와경영 | 2010-10-1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달인에게서 배우는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서바이벌 커뮤니케이션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오랜만에 책을 포스팅하는군요. 


    읽을때는 썩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으나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재밌었던 책입니다. 

    다소 뻔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공감한다, 재미있었다는 의견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조지아 대학의 마이클 H. 메스콘 수는 마케터들에게 세 종류의 귀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첫째, 말하는 것을 듣는 귀

    둘째, 말하지 않는 것을 듣는 귀

    셋째, 말하고 싶은데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는 것을 둗는 귀를 가지라고 하는 것이죠. 


    제목에서 보여지는 바와 마찬가지로 소통을 이야기하는 이 책의 핵심은 바로 듣는 귀인 경청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통의 기본을 배려로 꼽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감정 빼주기"라는 소통방법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화 내지 말고 또 상대방의 화를 풀어주고 대화를 시작하자는 것이죠. 


    대개 상사와의 갈등이 주요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오히려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하더군요. 

    이번기회에 직원들의 사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ㅎㅎ 

    남편의 술버릇때문에 고생하는 직원도 있고요. 자신이 좋아하는 로맨스 영화는 안보고 SF영화만 좋아하는 독선적인 남자친구때문에 고생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런건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직원들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죠. ㅎ 


    아무래도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들인것 같구요. 그 차이를 좁힐 수 있는 것이 바로 소통이겠지요. 


    이 책은 많은 스킬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만 결국 몇가지로 정리되더군요.


    경청과 적응 이렇게 두가지로요.    


    과연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회사의 소통을 잘 되게 할 수 있는 노하우는 그럼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더군요.  


    1. 윽박지르지 않았으면 좋겠다.

    2. 믿어주었으면 좋겠다.

    3. 자연스러운 대화 분위기를 만들지 않는다.

    4. 회의가 너무 많다

    5.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함께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중요하다.

    6. 존칭을 사용해주었으면 좋겠다. 

    7.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면 좋겠다. 


    어떠신가요? 공감이 되시나요? 

    감옥같은 직장이 되지 않도록 감정적인 충돌은 가급적이면 피하고 조금씩 양보합시다. 

    모두를 위해 부드럽고 예쁘게 일하면 좋겠습니다. 


    이 책의 목차를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도 좋겠지만 천천히 살펴보시고 필요한 부분부터 하나씩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PART 01 커뮤니케이션이 뭔지 똑바로 알아야 제대로 한다 

    01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먼저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기, 상대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라 

    02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걸림돌 10가지 
    - 난해한 단어 
    - 상대방의 관점에 대한 이해부족 
    - 우회적인 표현 
    - 선입견 
    - 나쁜 전달방법 
    - 부적절한 상대방 
    - 물리적 환경 
    - 시간적 환경 
    - 불량한 개인적 환경 

    03 회사에 대해 비판하고 싶을 때의 소통의 기술 
    04 감정의 기복이 심한 상사와의 소통의 기술 
    05 다른 팀원이 내 상사를 비난할 때의 소통의 기술 
    06 직원이 두서없이 얘기하고 있을 때 소통의 기술 

    PART 02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은 경청이다 

    01 경청이 중요한 이유 
    - 상사의 경청 
    - 부하의 경청 
    - 고객과의 경청 
    - 호감을 얻어 내 사람으로 만들고 싶을 때의 경청 
    - 협상과 설득 시의 경청 
    - 가정에서의 경청 

    02 경청을 방해하는 것들 
    - 비교하기 
    - 예행연습 
    - 걸러듣기 
    - 비위 맞추기 
    - 넘겨짚기 
    - 공상하기 

    03 경청으로 상대를 리드하라 
    - 상대방과 눈을 마주친다 
    - 맞장구치기 
    - 고개를 끄덕이기 
    - 중간에 끊지 않기 
    - 몸 자세 
    - 메모하기 
    - 요약 정리하기 
    - 질문하기 
    - 메시지에 집중하기 

    04 새로운 팀에 배치되었을 때의 소통의 기술 
    05 소외감을 느낄 때의 소통의 기술 
    06 생산적인 회의로 만들고 싶을 때 소통의 기술 
    07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소통의 기술 

    PART 03 커뮤니케이션 영향력 3요소로 파워를 높여라 

    01 커뮤니케이션에서 영향력이란? 
    - 부하 직원에게 보고받는 상황에서의 영향력 
    - 상사로부터 지시받는 상황에서의 영향력 
    - 고객 응대 상황에서의 영향력 
    - 가족 간의 대화 시 영향력 

    02 영향력 3요소를 정확하게 활용하자 
    - Word (단어) 
    - Voice (음성, 목소리) 
    - Body Language (몸짓 언어) 

    03 커뮤니케이션 영향력 3요소의 활용법 
    - Word (단어, 어휘) 
    - Voice (톤, 속도, 강약) 
    - Body Language (몸짓 언어) 
    04 승진이 누락되어 배신감을 느낄 때 소통의 기술 
    05 잡다한 일만 계속하게 될 때의 소통의 기술 
    06 상사의 의견이나 결정에 ‘No’라고 말해야 할 때 

    PART 04 감정 빼주기로 상대방과의 대화를 리드하라 

    01 커뮤니케이션이 원하는 대로 흐르지 않는 이유 
    02 왜 감정을 잘 다뤄야 하는가? 
    - 상사는 왜 직원의 감정을 잘 다뤄야 하나? 
    - 부하는 왜 상사의 감정을 잘 다뤄야 하나? 
    - 직원은 왜 고객의 감정을 잘 다뤄야 하나? 
    - 남편은 왜 부인의 감정을 잘 다뤄야 하나? 
    - 부인은 왜 남편의 감정을 잘 다뤄야 하나? 
    03 감정 빼주기 스킬 
    - 내 얘기를 멈춰라 
    - 감정 빼주기를 활용하라 
    - 사과하거나, 문제 해결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04 개인적인 문제로 고민하는 동료와의 소통의 기술 
    05 과다한 업무로 힘들어 하는 직원과의 소통의 기술 
    06 동료 때문에 힘들어 하는 직원과의 소통의 기술 

    PART 05 흥분은 절대 금물이다 

    01 감정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인 표현의 문제점 
    - 직원의 입장에서 
    - 상사의 입장에서 
    02 나빠진 감정을 표출하는 부적절한 방식들 
    - 화 내기 
    - 침묵하기 
    - 울기 
    - 우울해 하기 
    03 나를 전달하는 스킬 
    - 나를 전달하기의 정확한 요령 
    - 너-전달하기와 구분하기 
    - ‘나를 전달하기’ 사용 시 주의 사항 
    04 퇴근 무렵만 되면 일을 주는 상사와의 소통의 기술 
    05 상사의 기분을 띄워주는 소통의 기술 
    06 지적받은 행동을 반복할 때의 소통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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