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리코팬탁스는 카메라 매니아들에게 새로운 개념의 컴팩트 카메라 GR을 계속해서 진화시켜왔다. 리코 GR은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그런 리코팬탁스가 소니 RX100 Mark4의 출시와 비슷한 시기에 새로운 카메라 GR2를 등장시켰다.
리코 GR 2의 외관은 한 눈에 전작과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실제로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거의 같은 바디, 렌즈 및 이미지 센서를 공유한다. 전작의 장점을 많이 보유한 것에 더하여 리코 GR 2는 스마트 폰, 태블릿, 심지어 컴퓨터와도 더 쉽게 연결되는 기능들을 기반으로 독자적인 매력을 더욱 강화했다.
2015년 7월에 출시되는 리코 GR 2는 약 US $ 800 달러고 엔화로는 약 10만엔으로 알려져있다. 이것은 리코 GR이 처음 시장에 출시되던 것과 동일한 가격이다. 가능한 한 빨리 손에 잡기를 원한다면, 현재는 아마존 등의 미국 사이트들에서 예판이 진행중이니 참고하면 좋겠다
1. 리코 GR 2는 리코 GR와 무엇이 같은가
이미지 센서 : APS-C 타입의 16.93 메가 픽셀로 4928 X 3264 픽셀의 해상도를 유지한다.
이미지 프로세서 : 리코 GR 2는 이전 모델처럼 동일한 리코 GR 엔진 V 이미지 프로세서를 사용.
렌즈 : 18.3mm의 F는 / 2.8 프라임 렌즈는 약 28mm의 35mm 환산 초점 거리를 산출하며 리코 GR 2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렌즈는 두 개의 양면 비구면 등 5 개 그룹의 일곱 요소를 가지고 있다. 또한 아홉 블레이드 조리개, 조리개 (F)의 범위를 갖는 F / 2.8 이며 주문형 감광 필터를 사용한다.
감도 범위 : 전작과 동일하다. 리코 GR 2는 ISO 25,600까지의 감도 범위를 가지고있다.
성능 : 이전 GR과 동일하다. 리코 GR 2는 RAW 또는 JPEG 형식 중 하나로, 전체 해상도에서 초당 4 개의 프레임의 최대 이미지를 촬영한다.
만듬새 : 바디 디자인이 약간 변경됐지만, 리코 GR 2는 여전히 견고한 마그네슘 합금 구조를 가지고있다.
리코 GR 2 - 제품 이미지
[비교] 리코 GR 제품 이미지
리코 GR 2 - 제품 이미지
[비교] 리코 GR 제품 이미지
리코 GR 2 - 제품 이미지
[비교] 리코 GR 제품 이미지
2. 무엇이 달라졌는가
무선 연결 : 리코 GR 2는 스마트 폰 또는 태블릿에 이미지를 전송하기를 원한다면 가능하다. NFC 안테나도 있다. 리코 GR 2는 곧 출시 후, 이미지 전송, 원격 라이브보기 및 기본 설정 변경을 제공 펜탁스 K-S2에 사용 된 것과 같은 안드로이드 / 아이폰 OS 전용 이미지 동기화 응용 프로그램과 통신 할 수 있다.
바디 : 이전 카메라와 동일한 보이지만, 리코 GR 2가 약간 무거워서 약 8g 증가되었다.
무선 플래시 지원 : 펜탁시안이라면 반가운 큰 뉴스다. 리코에서는 처음으로 GR 2부터는 내부 플래시 스트로브를 사용하여 같은 AF540FGZII, AF360FGZII 및 이전 버전 호환 스트로브, 모든 원격 스트로브를 트리거, 무선 슬레이브 플래시를 지원한다.
화이트 밸런스 : 이전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화이트 밸런스 모드의 포괄적인 목록을 추가하였다.
동영상 촬영시 자동 초점 :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동영상이다. 영화 촬영 전에 리코 GR 고정 초점이 시작된 경우, GR 2는 지금 영화 촬영 중 AF 버튼뿐만 아니라, 연속 자동 초점 추적 기능을 사용하여 하나의 자동 초점 조작 할 수 있다.
더 많은 효과 모드 : 리코 GR에서는 아홉 효과 모드의 선택을 제공하고, 순차적으로 두 개의이 추가 된 버전 3.00 및 4.00 버전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었다. 리코 GR 2는 이전의 카메라에 추가 된 약간의 시프트 자르기 모드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여섯 추가 모드를 모두 포함한다. HDR 톤, 선명도, 광택, 활기찬, 밝고 초상화를 포함한다. 이러한 모든 효과는 포화하고 비네팅에 대한 제어를 가능하게한다. 또한, 대비, 선명도 컨트롤은 광택, 활기찬, 밝고 세로 사용할 수 있다. HDR 톤과 선명도가 추가 토닝 컨트롤을 허용하면서 광택과 투명도는, 효과의 강도를 통해 추가 제어를 제공한다.
간격 분할 촬영 : 리코 GR에도 있지만 리코 GR 2에서 더 확장된 기능이다.
재생 시작 :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셔터 버튼을 반 누름을 재생 모드에서 실행할 수 있다.
픽셀 매핑 : 카메라에서 바로 즉시 죽은 픽셀 매핑 할 수 있고 주변 픽셀에서 보간되는 이상으로 다음 샷부터 바로 수정되어 적용된다고 한다.
향상된 배터리 수명 : 리코 GR 2의 배터리 수명은 같은 DB-65 리튬 이온 배터리 팩과 이전 모델에서 최대 290 샷에서, 충전에 320 샷에 CIPA 등급이다.
꽤 인상적으로 개선되었다. 따라서 리코 GR매니아라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이다. 특히 와이파이 연결은 스마트 폰 시대에 과소 평가 될 수 없다. 또한 리코 GR의 우수한 렌즈와 이미지 품질 (특히 RAW 모드)에 대한 이전의 카메라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왔으므로 리코 GR 2는 아주 매력적인 카메라가 될 것이다.
3. 당신이 이미 리코 GR을 가졌거나 가질 계획이라면
중요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화질과 렌즈가 전체적으로 옆그레이드 수준이다. 중고가격차이를 감안하면 구형 리코 GR의 인기가 더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마음대로대왕은 어제 급하게 장터에서 리코 GR을 구매했다. 써보니 너무 좋다~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아무래도 휴대성이다.
렌즈를 켜도 이 정도 수준이면 충분하다.
4. 리코 GR로 찍은 셈플사진
리코 GR 구매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단렌즈에 대한 걱정이 대부분이다. 마지막까지 RX100 Mark4와 저울질 했던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크롭모드가 있어서 28mm, 35mm, 47mm 로 화각을 바꿔 찍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리코 GR하나면 충분하다는 얘기다.
28mm 화각으로 찍은 탄천
35mm 화각으로 찍은 탄천
47mm 화각으로 찍은 탄천
그리고 너무도 유명한 아트필터들....
하지만 이것이 다가 아니다.
기본 모드로 찍어도 놀랄만큼 예쁜 콘트라스트가 먹힌 사진이 만들어진다. 리코 GR은 그 자체로 아주아주 매력적인 카메라이다.
리코 GR 2의 출시로 당분간 리코 GR은 계속 사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728x90'포토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베르 드와노 - 화가 다니엘 피파르, 아르교, 파리 1953 (2) 2015.03.28 윌리 로니스의 '그날들' - 어린 시절 이야기 (2) 2015.03.26 사람들이 아무리 놀려도 좋다. 나는 집에 돌아와 금고 안에 든 돈을 보며 홀로 기뻐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2014.08.18 복잡한 동네 골목을 지도로 그려본다면... (0) 2014.08.13 아이가 정말 좋아하는 올림픽공원 장미축제 (0) 2014.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