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 #2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표 사용 방법 익히기

    2021. 3. 27.

    by. 셰익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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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표에 익숙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기 이벤트와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화면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이벤트 > 인기 이벤트]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이와같이 대부분의 표를 그래프로 그려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각 표의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자 스크롤을 다운합니다. 

    표에서 설명할 내용에 번호를 매겼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항목 설명
    1 측정기준 조정 표 데이터 측정기준을 변경하거나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선택 형 도표 만들기 표에서 선택한 데이터를 탐색 그래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검색, 고급 검색, 정규식 검색 검색을 활용해 표에 표시되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표에 필요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시각화 형태 변경 데이터를 비율, 실적, 비교, 피봇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측정항목 정렬 데이터를 내림차순,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6 행 표시 개수 변경 데이터의 표시 개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가 없는 경우는 대부분 이 데이터 값을 보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반드시 전체 데이터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에서 화살표가 있는 항목은 엑셀처럼 클릭하면 정렬 순서가 바뀝니다. 상식이죠 ^^ (6)번 행 표시 개수의 경우 10개는 좀 답답하더군요 50~100개 정도 해두고 보면 편리합니다. 

     

    (4)번의 데이터 시각화 형태 변경은 다양한 그래프로 화면을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1) 원형 그래프

     

    2) 막대그래프

     

    3) 평균 그래프

    사이트 평균값과 비교해서 얼마나 성과가 높은지 보여줍니다

    4) 피봇그래프

    세로를 주 측정기준으로 하고, 가로를 보조 측정기준으로 하여 상호간에 비교합니다.

    보조 측정기준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피봇팅'하여 표에 있는 정보를 재정렬하는 기능입니다. 피봇(pivot)의 사전적 의미는 회전하는 물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점이라는 뜻입니다. 주식 그래프를 보면 이해가 쉽겠네요. 가령 상하방의 변동성에서 핵심이 되는 중심가격을 사이에 두고 이 기준점을 바탕으로 변동 폭을 차트에 표시해주는겁니다.

     

    여러 개의 측정기준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서로 비교하면 따로 보았을 때 놓칠 수 있는 추세를 포착할 수 있겠죠? 당연하겠지만 데이터 피봇팅은 두 개 이상의 측정기준을 지정할 수 있는 보고서에서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각 방문 페이지의 이탈률 및 페이지뷰 수를 알아보고 해당 데이터를 각 캠페인에서 비교한다면 다음과 같이 피봇그래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표의 보기 메뉴에서 피봇을 선택합니다. 표 위에 3개의 새 선택 메뉴가 표시됩니다.


    (2) '피봇 기준' 메뉴에서 트래픽 소스 >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3) 우측 두 개의 피봇 측정항목 메뉴에서 사이트 활용 정보 > 이탈률 그리고 사이트 활용 정보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선택하면 표에 각 키워드와 함께 해당 측정항목이 표시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교차 화면이 만들어집니다.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입 페이지와 이탈율을 한꺼번에 볼 수 있네요.

     

    그외에도 표의 여러가지 옵션을 활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키워드 검색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사용하는 검색 옵션을 활용하면 쉽게 원하는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도를 높이는 키워드 검색 꿀팁>

    키보드 문자 의미 사용 예시 검색 결과
    |
    (\+Shift)
    A 혹은 B를 검색한다 그랜저|산타페 그랜저가 사고 싶다. 
    산타페가 가장 좋다.
    ^ 해당 단어로 시작하는 데이터를 검색하라 ^그랜저  그랜저가 제일 좋다
    $ 해당 단어로 끝나는 데이터를 검색하라 산타페$ 여자라면 차는 무조건 산타페
    ^$ 시작과 끝이 같은 단어를 검색하라 ^그랜저$ 그랜저 사지 그랜저
    산타페거리들이 사는 차는 산타페

    다음 시간에는 GA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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