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 실전 Task 6 :4P전략을 활용하여 실행방안 수립하기

    2010. 6. 9.

    by. 셰익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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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니는 세계 시장에 700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플레이스테이션 2를 가정용 게임시장의 불모지였던 한국 게임시장에 100만대 이상 보급했었는데요. 최근 신제품인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을 개발하였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즉 PSP는 미니 플레이스테이션 2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화려한 플레이
    스테이션2의 게임을 이동 중에 즐길 수 있다는 강한 메리트와 기존 가정용 게임 콘솔시장과는 다른 시장의 진입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휴대용 게임시장의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닌텐도가 새로운 시장의 경쟁자로 부각되었고, 닌텐도의 신제품인 ‘닌텐도DS’ 와의 효과적인 경쟁을 위한 가격과 유통에 관한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경쟁기종인 닌텐도는 1Gb 이상 수록 가능한 롬 카트리지, 더블 스크린, 닌텐도 64급 성능, 메신저 기능, 최대 16인 무선 연결, 새로운 게임방식의 게임기입니다.
    그럼 현재의 휴대용 게임콘솔 시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경쟁을 위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포터플의 가격전략과 유통방안을 제안해 보기로 합시다.

    2003년의 게임시장 자료에 의하면,  2300만명 이었던 휴대게이머의 수는  2009년에는 현재의 약 87% 증가한 4300만 명에 이르게 될 것이고 아울러, 매출액도 2003년 16억 달러에서 약 70%증가한 27억 달러로 크게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휴대용 게임기를 통하여 1주일에 5시간 이상의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는 2009년까지 매년 16% 씩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따라서 게이머 증가의 배경이기도 한 게임기업체간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4년 당시 휴대용 게임 기기시장에의 소니사의 PSP 출시는 하나의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었습니다. 그 동안 휴대용 게임 기기의 대명사인 GameBoy는 고등학생 이하의 유년과 청소년층을 겨냥한 것이었던 반면 소니사의 PSP 출시는 휴대용 게임기기는 주력 고객이 20대로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04년 동경게임박람회 당시 PSP의 가격관련 소식은 향후 공개 될 뉴스 중 최대의 빅뉴스로 꼽혔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 가격발표가 연기됨에 따라 많은 추측들이 오가게 되었습니다.  PSP의 가격발표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경쟁 업체인 닌텐도의 신제품인 NDS의 가격이 소니의 야심작인 PSP에 비해 너무 저렴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는데요.
    이처럼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점유율 당시 97%를 자랑하는 닌텐도의 후속기와 PS2의 성공의 인기를 업고 새롭게 시작하는 소니의 야심작은 여러 면에서 비교되어 온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2005년 소니사는 PSP를 세계 3번째로 국내 시장에 본격 시판 예정에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과연 소니사의 PSP가 기존 3D 게임폰과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 MP3플레이어 시장을 잠식할 것인지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특히 3D 게임, 동영상 재생, MP3 음악 재생 등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PSP는 기존 게임 폰, PMP, MP3P의 주 소비자층인 10~20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SCEK)에 따르면 PSP는 2004년 12월 12일 일본 시장에 출시된 후 지금까지 약 180만대가 팔려나갔고, 2005년 3월 24일 미국 시장에 출시된 뒤에는 불과 한 달여 만에 100만대 가량이 판매됐으며, 세계 3번째인 국내 시장에서는 2005년 3월말까지 약 50만대의 PSP가 국내에서 판매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SK 텔레콤과 KTF 등이 3D 게임 폰을 출시하고 PSP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임 폰은 특성상 게임기능이 강화된 핸드폰으로 핸드폰 통신회사와의 필수 불가결한 관계로 인해 핸드폰 소매상을 통해서 판매되고, 그 성능에 따라 휴대용 게임 콘솔로써의 역할을 대체하지는 못할지라도 휴대용 게임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 성공적으로 펼쳐왔던 소니의 플레이션2 의 유통전략은 플레이션2를 닌텐도의 롬팩 카트리지보다 저렴한 CD-Rom Drive 방식을 채택하여, 제품의 혁신성과 저 가격을 실현하고 500여 곳의 써드파티를 확보하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프트웨어를 소매점에서 직판하는 방법으로 유통시스템을 개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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