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바른 인격과 성품

    2012. 5. 9.

    by. 셰익스컴퍼니

    반응형

    “인간의 죽음은 패배했을 때가 아니라 포기했을 때에 온다.”

    미국 제 37대 대통령인 리처드 닉슨이 한 말입니다.

     

    닉슨은 1960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 J.F케네디에게 패배했고1962년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에서도 낙선했는데요, 하지만 꿈을 접지 않고 다시 화려하게 부활하여 1968년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의 험프리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으며 1972년에는 재선에도 성공했습니다.‘포기’를 모르는 그의 열정이 최고의 빛을 발한 순간이었지요. 이처럼, 포기를 모르는‘열정’은 대통령이라는 그의 꿈을 이뤄주었습니다. 하지만 워터 게이트 불법 도청과 비리 사건이 불거졌을 때 그는 2년 간 거짓말로 사실을 은폐하고, 베트남전에서 미국의 패배와 캄보디아 침공 사실을 국민들에게 속임으로써 스스로 몰락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결국 모든 진실이 밝혀지자, 들끓는 여론과 언론의 집중 공격으로 결국 닉슨은 스스로 대통령 직을 사임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인 1996년 미국의 역사학자 36명이 역대 대통령의 업적에 대해 순위 조사했을 때에도 닉슨은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이전에 이루었던 수많은 업적들이 도덕성 상실로 인해 하루 아침에 무너져 내렸음을 보여주는 대목이지요

     

    리더에게 올바른 인격과 성품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그 자리에서는 구성원들이 리더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마음 속으로부터의 존경과 신뢰, 즉 바람직한 영향력은 생길 수 없습니다. 폴 케네디는“21세기 기업가는 성직자에 준하는 고도의 도덕성을 지녀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그의 말처럼,리더가 올바른 가치를 위해서 단기적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성직자에 준하는 도덕성과 용기를 보일 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존경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안철수

    의대생으로서 의사라는 장밋빛 미래가 보장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백신 개발에 도전했던 안철수 사장.
      그는 전공 공부에서 뒤진다는 말을 듣기 싫어서 남들 공부하는 새벽 3시 까지는 의학 공부를 하고 그 이후 3시부터 6시까지 컴퓨터와 씨름했다고 합니다. 7년 동안 하루 3시간 밖에 안 잔 것이지요. 그 결과 결국 박사 학위도 따고 백신 개발에도 성공했습니다.
      회사 설립 이후에는 유학 가서 회사 경영과 공부를 병행하느라 이틀에 한 번 밖에 못 잤다고 하는데요, 남의 두 배로 열정을 쏟아 부은 셈입니다. 그가 이토록 열정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컴퓨터’에 대한 불타는 열정 덕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열정을 쏟아 부을 대상을 찾아냄으로써
    오랜 세월 잠을 제대로 못 자고, 남들만큼 휴식을 취하지 못해도 항상 에너지를 뿜어내는 CEO가 될 수 있었던 것이지요.
    누구든 열정에 불타는 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30분 동안, 또 어떤 사람은 30일 동안 열정을 갖습니다. 하지만 인생에 있어서 성공하는 사람은 진정으로 자신이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열정의 대상을 찾아낸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30년 이상 유지될 수 있는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열정의 대상을 찾아냈습니까?

     

    정주영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좁은 농토에 한이 많았던 故 정주영 현대 명예회장.
    그는 80 년대 초 바다를 메워 옥토를 만드는 대규모 간척사업에 착수했습니다. 그 중 물 막이 공사가 가장 어려운 문제였는데요. 당시 전문가들 조차도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밀려드는 바닷물을 한꺼번에 막아내기 어렵다고 하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정주영은 노후화된 대형 유조선을 이용해 엄청난 압력의 물의 흐름을 막아 둑을 완성했습니다. 일명 정주영 공법으로 불리는 기상천외한'유조선 공법'으로 여의도의 48 배에 해당되는 서해안을 간척해낸 것이죠.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 성공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이 앞으로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는 뜻이지요. 일단 당신이 어떤 일에서 작은 승리를 거두게 되면 같은 분야에서 더 큰 일도 성취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이런 내적 감정을 바깥으로 표출할 때 성공의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인간의 두뇌는 상상 속의 성공과 실제 성공 시에 느껴지는 만족감을 구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목표를 항상 마음에 새겨두고, 그 목표가 실제 이루어진 것처럼 마음 속으로 떠올려 보세요.
    이때 느껴진 승리감은 만족스런 결과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자신감, 용기, 신념 등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728x90

    '마음대로 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관계능력, 동기부여능력  (0) 2012.05.09
    감성지능 - 성과창출능력  (0) 2012.05.09
    리더십트리 모델  (0) 2012.05.08
    리더십의 4P  (0) 2012.05.08
    고객을 이해하는 아주 특별한 방법  (0) 2010.12.06

    댓글